본문 바로가기
정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거절하고 싶다면? 즉시 해결책!

by 329jasfjasf 2025. 7. 1.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거절하고 싶다면? 즉시 해결책!

 

 

목차

  1. 서론: 윈도우 11, 정말 업그레이드해야 할까?
  2.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 차단하기
    •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한 차단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차단
  3. 자동 업데이트 일시 중지 및 설정 변경
    • Windows 업데이트 설정 변경
    • 활성 시간 설정
  4.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 제거 및 관련 파일 삭제
    • 설치 도우미 제거
    •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 삭제
  5.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 및 이전 버전 유지의 이점
  6. 결론: 현명한 선택으로 쾌적한 PC 환경 유지

서론: 윈도우 11, 정말 업그레이드해야 할까?

마이크로소프트는 꾸준히 윈도우 운영체제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며 사용자들에게 업그레이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력 운영체제인 윈도우 11은 새로운 UI와 기능들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최적의 선택은 아닐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윈도우 10 환경에 익숙하거나, 특정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와의 호환성 문제, 또는 단순히 업그레이드를 원치 않는 사용자라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를 효과적으로 거절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버전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더 이상 귀찮은 업그레이드 알림에 시달리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PC 환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 차단하기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설정을 직접 변경하여 업그레이드 제안 자체를 받지 않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한 차단

윈도우 10 Pro, Enterprise, Education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을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 전반에 걸쳐 정책을 적용하므로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엽니다.
  2.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3. 왼쪽 탐색 창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 관리'로 이동합니다.
  4. 오른쪽 창에서 '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선택'을 더블 클릭합니다.
  5. 설정 창에서 '사용'을 선택합니다.
  6. '옵션' 섹션에서 '어떤 Windows 제품 버전을 받을지 선택' 드롭다운 메뉴에서 'Windows 10'을 선택합니다.
  7. '대상 기능 업데이트 버전' 입력란에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10의 최신 버전(예: 22H2)을 입력합니다. 정확한 버전은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적용'을 클릭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9.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한 차단

윈도우 10 Home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은 시스템의 핵심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키보드에서 'Windows 키 + R'을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엽니다.
  2.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를 클릭합니다.
  3.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만약 'WindowsUpdate' 키가 없다면 'Window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하고 'WindowsUpdate'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4. 'WindowsUpdate'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선택하고 TargetReleaseVersion으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1로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다시 'WindowsUpdate'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하고 TargetReleaseVersionInfo로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10의 최신 버전(예: 22H2)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일시 중지 및 설정 변경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을 직접적으로 차단하는 것 외에도,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을 변경하여 자동 업그레이드를 방지하고 업데이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설정 변경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을 통해 업데이트의 다운로드 및 설치 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합니다.
  2.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3. '업데이트 일시 중지' 섹션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최대 35일까지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어떤 업데이트도 다운로드되거나 설치되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4.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방법 선택' (또는 '업데이트를 받을 시기 선택' 등 버전마다 다를 수 있음) 옵션에서 '기능 업데이트에는 다음 기간 동안 포함되지 않음' 또는 '품질 업데이트에는 다음 기간 동안 포함되지 않음' 옵션을 사용하여 기능 업데이트 또는 품질 업데이트의 설치 시기를 연기할 수 있습니다. 기능 업데이트는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를 의미하므로 이를 연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 시간 설정

활성 시간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시간대를 설정하여, 해당 시간 동안에는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1.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로 이동합니다.
  2. '활성 시간 변경'을 클릭합니다.
  3.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는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설정합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지 않습니다. 이는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도중 원치 않는 재부팅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 제거 및 관련 파일 삭제

만약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가 이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거나, 윈도우 11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된 경우 이를 제거하여 업그레이드 시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설치 도우미 제거

윈도우 11 설치 도우미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설치되거나,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 > '앱' > '앱 및 기능'으로 이동합니다.
  2. 앱 목록에서 'Windows 11 설치 도우미' 또는 유사한 이름의 프로그램을 찾아 클릭합니다.
  3. '제거'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제거합니다. 제거 과정에서 메시지가 나타나면 지시에 따릅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 삭제

윈도우 11 설치 파일은 보통 시스템 드라이브의 숨겨진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 파일들을 삭제하여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2.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클릭한 후 '표시/숨기기' 섹션에서 '숨겨진 항목'에 체크하여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표시합니다.
  3. C: 드라이브로 이동한 후, $WINDOWS.~BT 폴더와 $WINDOWS.~WS 폴더를 찾습니다. 이 폴더들은 윈도우 11 설치와 관련된 임시 파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해당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삭제'를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디스크 정리' 도구를 사용하여 추가적인 임시 파일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창에 '디스크 정리'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등 윈도우 11 관련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삭제합니다.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 및 이전 버전 유지의 이점

윈도우 11로의 업그레이드를 거절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입니다. 특히 구형 하드웨어나 특정 전문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 11용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거나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불안정, 장치 오작동, 성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은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의 뛰어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이전 버전을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성: 오랫동안 검증된 운영체제는 버그나 오류가 적고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 호환성: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문제없이 작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로운 OS로 인해 발생하는 호환성 문제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 익숙함: 새로운 UI나 기능에 적응할 필요 없이 익숙한 환경에서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을 저해하지 않고 효율적인 작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성능: 일부 구형 PC의 경우 윈도우 11의 요구 사양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업그레이드 시 오히려 성능 저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은 상대적으로 낮은 사양에서도 쾌적하게 작동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현재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결론: 현명한 선택으로 쾌적한 PC 환경 유지

윈도우 11은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모든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업그레이드는 아닙니다. 본 게시물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 알림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제어하며, 불필요한 설치 파일을 제거함으로써 원치 않는 업그레이드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환경, 하드웨어 사양,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윈도우 11로의 업그레이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 10은 여전히 강력하고 안정적인 운영체제이며, 충분히 오랫동안 지원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서둘러 업그레이드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쾌적하고 효율적인 PC 사용을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윈도우 11 업그레이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PC 환경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하세요~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